원천세가 무엇인가요? 계산 및 납부방법은?

원천세가 무엇인가요? 계산부터 납부방법까지

사업을 시작하고 직원을 고용하게 되면 꼭 알아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원천세라고 하는 세금인데요. 원천세가 무엇인지, 납부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아볼게요.

원천징수와 원천세

원천세를 알기 전에 원천세와 늘 함께 등장하는 개념인 원천징수에 대해 알고 있으면 이해가 보다 쉽습니다. 원천징수란,  근로자의 원천세를 사업주가 근로자의 급여에서 먼저 제한 후 국가에 납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원천세는 이 원천징수 대상의 소득에(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퇴직소득) 부과되는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말합니다.

사업자가 근로자를 대신해 미리 원천세를 계산해 납부하는 대신 사업자는 직원의 인건비를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원천세 신고를 잘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원천징수 대상 소득의 종류

원천징수 대상이 되는 소득은 크게 4가지입니다.

1. 근로소득세: 근로소득자에게 급여 지급 시 공제한 소득세
2. 사업소득세: 프리랜서 등 사업소득자에게 급여 지급 시 공제한 소득세
3. 기타소득세: 기타소득자에게 급여 지급 시 공제한 소득세
4. 퇴직소득세: 퇴직금 지급 시 공제한 소득세


소득종류 자세히 보기

원천세의 세율은?

소득유형에 따라 납부하는 세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 일반근로자: 기본급 액수(과세소득)에 따라 소득세 비율이 다름

  • 사업소득자: 총 보수의 3.3%

  • 일용근로자: 일당이 15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2.97% 적용, 원천징수 세액이 1,000 원 미만인 경우 과세하지 않음. 따라서 일당이 187,000 원 미만이라면 납부세액 없음

  • 기타소득자:
    강연료/자문료/원고료 총 급여의 8.8%
    그 외 소득: 총 급여의 4.4%

원천세 계산은 어떻게 할까요?


세무 전문가를 통해 세무 대리를 맡기는 경우라면 세무대리인이 원천세 신고를 하게 되므로 사장님께서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직접 처리하는 경우라면 원천세 계산기 또는 홈택스를 이용해 원천세를 계산할 수 있어요. 원천세 계산기는 최신 세법을 반영하지 못하거나 사업장의 특수 상황을 고려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기 사용보다는 세무대리 또는 홈택스 이용을 추천드려요.

원천세 납부기한 및 신고/납부방법

원천세는 급여를 지급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7월 25일에 급여를 지급했다면, 8월 10일까지 홈택스에서 원천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해요. 원천세는 국세(소득세)와 지방세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소득세는 홈택스에서, 지방세는 위택스를 통해 확인하고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원천세 납부 기한을 놓치는 경우 가산세가 발생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직원 고용 시 발생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금인 원천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용 직원이 많아지는 경우 아무래도 혼자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인건비 처리 및 가산세를 방지하기 위해 세무대리인에게 대행을 맡기시는 게 효율적일 수 있어요.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면 상담신청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