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세금, 절세 방법과 지원금
이전 시리즈 확인하기
쇼핑몰 사업자등록 업종코드와 준비서류는?
쇼핑몰 창업을 위해 사업자등록을 끝냈습니다. 사업자등록은 시작일뿐, 챙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사업이 처음이라면 모든 게 낯설지만 그중에서 하나를 꼽으라면 세금이 빠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쇼핑몰 절세를 위해 꼭 챙겨야 하는 기본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릴게요.
함께 읽어보세요
1. 매출집계는 정확히
쇼핑몰은 보통 판매채널이 다양합니다.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자사몰,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이용하는 만큼 정산 일자나 방법, 시스템 등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매출을 일괄 집계하는 것이 쉽지 않고 누락이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매출 누락이 커지면 국세청에서는 당연히 이를 주시할 수밖에 없고, 세무조사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판매채널별 정산 일정, 방법 등을 잘 표기해 두었다가 매출을 반영해 주셔야 합니다.
2. 세금계산서 발행은 필수
특히 도매를 통한 사입을 하는 경우 간혹 거래명세서만 받는 사례가 있는데요. 거래명세서는 적격증빙 자료가 아니므로, 비용 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꼭 세금계산서를 요청하고 받으셔야 해요. 만약 세금계산서 발행을 거부하는 경우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면 됩니다.
3. 광고비 결제는 신용카드로
4. 경비처리는 기본
경비처리는 모든 사업자에게 해당하는 내용 중 하나이지만 특히 쇼핑몰은 아래의 비용을 더 꼼꼼히 챙겨주셔야 합니다.
- 오픈마켓 수수료, PG 사용으로 인한 수수료
- 포털사이트, SNS 등 광고비용
- 상품 수입 시 발생하는 관세 등 통관 및 부대비용
- 택배, 퀵, 우편 등 배송비 및 배송 부대비용 (퀵 배송의 경우 간이영수증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이영수증은 3만 원 이하인 경우만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3만 원이 넘는 거래에 대해서는 다른 적격증빙을 요청하셔야 해요.)
5. 세액감면 제도 빠짐없이 챙기기
쇼핑몰 창업 시 대표적으로 받을 수 있는 세액감면 제도를 알아볼까요?
1. 청년창업세액공제
청년창업세액감면 제도는 창업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세액을 최대 5년간 100%까지 공제해 주는 제도로, 만 15~34세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창업하는 대표님들이 가장 많이 받는 혜택 중 하나입니다.
2. 고용증대세액공제
직원을 한 명이라도 고용하면 고용증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1,550만 원까지 공제가 적용됩니다.
3. 기타
전자세금계산서발행 세액공제
24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되는 공제혜택입니다. 거래 후 전자세금계서를 발급하면 1년에 최대 1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어요. 단, 직전 연도 총공급가액이 3억 원 미만인 개인 사업자이어야 하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날의 다음 날까지 전송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매출전표발행 세액공제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발행한 경우에만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수수료를 포함하여 기재해야 합니다. 최대 한도는 연간 1,000만 원입니다.
📮 일주일에 한 번, 혜움에서 세무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실용적 세무 지식부터, 지원금 소식, 재밌는 세무 이야기까지 주간혜움에서 만나보세요.
주간혜움 구독하기 (무료)ㅣ주간혜움 보러가기
업종별 전문 세무사가 대표님들의 세무관리를 도와드립니다. 쇼핑몰 세금, 절세, 지원금 등 쇼핑몰 전문 세무사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상담신청을 남겨주세요.